본문 바로가기
Column

스토리업 8기 김소현 작가 추천 ‘창작자의 아이디어를 일깨우는 책’

좋은 글을 쓰기 위해서는 좋은 글을 많이 읽어야 합니다. 스토리업 8기 김소현 작가는 2017년 CJ문화재단 스토리업에 선정되었는데요. SF에 관심이 많아 관련 책들을 자주 읽는다고 합니다. 선정작 <스마트홈>의 초고를 쓰기까지 많은 도움이 되었던 김소현 작가의 추천 도서를 지금 소개합니다.

브라이언 크리스찬 <가장 인간적인 인간>

브라이언 크리스찬 가장 인간적인 인간

“제가 지금 쓰고 있는 작품에 가장 영향을 많이 줬던 책입니다. 인간이냐 기계냐를 구별하는 테스트 과정상에 참여했던 사람이 쓴 회고록 같은 건데요. 그걸 보면 내가 사람과 어떤 식의 대화를 하고 소통하는지 되묻게 되는 책이라 교양서로 추천하고 싶습니다.”

저자인 브라이언 크리스찬은 2009년 뢰브너상(튜링 테스트) 수상자입니다. 튜링 테스트는 인간과 컴퓨터를 구분 짓는 분명한 경계를 증명하는 과제를 인간에게 던지는 과정인데요. 심사위원과 인간, 컴퓨터가 각각 5분간 인스턴트 메시지를 통해 대화를 주고받게 됩니다. 그 대화 10분 후 심사위원이 어느 쪽이 더 인간 같은지를 결정하죠. 브라이언 크리스찬은 ‘가장 인간적인 인간’상을 수상했는데요. 그 경험을 토대로 쓴 작품입니다.

이 책은 인간의 지성과 감성의 영역, 인문학과 자연과학의 경계를 넘나드는데요. ‘인간다움의 진실’을 집요하게 추적합니다. 더 나아가 우리는 왜 종종 인간다운 인간이 되는데 실패하는지, 사람들이 좋아하는 인간다운 인간의 조건이 무엇인지 설명해 주죠.

마틴 게이퍼드 <다시 그림이다>

마틴 게이퍼드 다시 그림이다

마틴 게이퍼드 <다시 그림이다>

“80이 넘어서까지 미술 작업을 하는 화가의 작품입니다. 굉장히 전통적인 회화를 그리다가 아이패드로 팝아트를 그리는 작가인데요. 그분의 인터뷰집입니다. 단순 예술가의 이야기라기 보다 접목한다는 것, 스스로를 넘어선다는 것이 무엇인가라는 부분에서 노장의 예술가 인터뷰를 통해 다시금 되새김질할 수 있어서 추천합니다.”

<다시, 그림이다>는 영국 최고 화가이자 세계적인 팝아트의 거장 데이비드 호크니와의 대화 내용을 기록한 책입니다. 데이비드 호크니는 20세기를 대표하는 최고의 팝 아티스트이자 판화가, 일러스트레이터, 무대 미술가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는 작가죠. 저명한 미술 평론가인 마틴 게이퍼드가 10여 년에 걸쳐 나눈 대화를 담아 내용이 방대한데요. 현존하는 최고의 화가가 담은 독창적이면서도 매력적인 자화상입니다.

예술사 전반을 넘나들며 등장하는 다양한 대화의 소재는 책의 내용을 더욱 풍성하게 만들어 줍니다. 독자들에게 미술, 그리고 예술의 세계를 새롭게 바라볼 수 있도록 안내해 주는데요. 예술에 대한 진지한 고민과 성찰을 엿볼 수 있는 작품입니다.

필립 K. 딕 <안드로이드는 전기양의 꿈을 꾸는가>

필립 K 딕 안드로이드는 전기양의 꿈을 꾸는가

필립 K. 딕 <안드로이드는 전기양의 꿈을 꾸는가>

“제가 SF소설을 좋아하다 보니까 관심을 갖게 된 작품입니다. 영화 <블레이드 러너>의 원작 소설인데요. 원작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영화가 너무나 걸작이어서 소설을 읽는 사람이 극히 드물죠. 저는 영화와 비교해서 소설을 읽었을 때 거꾸로 유추하는 게 재미있었어요. 영화와 소설 사이의 차이를 비교하면서 읽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안드로이드는 전기양의 꿈을 꾸는가>는 필립 K.딕의 작품 중 대중적으로 가장 유명한 작품입니다. SF소설의 정수라고 불리는데요. 영화 <블레이드 러너>의 원작으로 유명합니다. 그의 소설에서 영향을 받은 수많은 작품이 할리우드의 상투적인 판타지물에 영감을 제공하는데요. 이 작품은 인간보다 더 인간적인 인조인간 ‘복제인간’을 사냥하는 릭 데카드라는 인물을 통해 인간성의 본질에 궁극적인 의문을 던지고 있습니다.

인간과 유사한 로봇 안드로이드를 제작하는 수준으로 발전된 과학 문명을 배경으로 합니다. 핵전쟁 이후 지구가 황폐해지자 식민 행성이 개척되는데요. ‘인간’과 ‘현실’에 관한 근원적인 의문을 파고들죠. <안드로이드는 전기양의 꿈을 꾸는가>의 난해함이 리들리 스콧으로 하여금 <블레이드 러너>를 제작하게 만듭니다.

스토리업 8기 김소현 작가

스토리업 8기 김소현 작가

스토리업 8기 김소현 작가의 추천 도서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가장 인간적인 인간>, <다시 그림이다>, <안드로이드는 전기양의 꿈을 꾸는가>까지! SF장르부터 인터뷰집까지 창작자의 빛나는 아이디어를 일깨우는 책인데요. 스토리업 선정 작가의 추천 도서를 읽어보며 문화 감성을 채워보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