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lumn

이수정 교수님과 함께한 스토리업 2차 특강! ‘영화로 보는 인격장애’

CJ문화재단 스토리업 특강이 시리즈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2017년 11월 17일, CGV 용산아이파크몰에서 스토리업 두 번째 특강이 진행됐는데요. 정재승 박사님의 1차 특강에 이어 2차 특강에서는 이수정 교수님의 강연이 펼쳐졌습니다. ‘영화로 보는 인격장애’라는 제목으로 예비 스토리텔러와 작가 지망생들의 궁금증을 한번에 해결해 주었습니다.

스토리업 2차 특강 in. CGV용산아이파크몰

스토리업 특강 CGV용산아이파크몰

스토리업 특강 CGV용산아이파크몰

스토리업 2차 특강은 1차 특강에 이어 CGV용산아이파크몰에서 진행됐습니다. 10월에 진행된 1차 특강에서 전문가의 강연, 토론까지 마련되어 수강생들의 폭발적인 반응을 얻었는데요. 이번 2차 특강에 이어 12월에 진행되는 3차 특강까지 총3회에 걸쳐 다른 주제로 예비 스토리텔러들의 궁금증을 해결해 줄 예정입니다.

스토리업 2차 특강 입장

스토리업 2차 특강 입장

스토리업은 CJ문화재단에서 2010년부터 진행하는 신인 스토리텔러 육성 프로그램인데요. 영화 산업 내 중요한 구성원임에도 감독과 배우의 화려한 빛에 가려진 작가군, 특히 시장 진출이 어려운 신인 작가의 창작 활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신인 스토리텔러 및 예비 작가, 관련 전공 학생들을 위한 스토리업 특강을 통해 참신한 아이디어와 스토리 완성도를 높여주기를 기대해 봅니다.

영화로 보는 인격장애

영화로 보는 인격장애

2차 특강으로 경기대 이수정 교수님과 함께하는 ‘영화로 보는 인격장애’가 진행되었습니다. CJ문화재단 홈페이지를 통해 특강 참석 신청을 받았는데요. 강연과 함께 씨네 21 영화 전문 기자와 함께하는 토론 시간까지 마련되어 신인 스토리텔러와 작가 지망생, 관련 대학 전공자까지 높은 관심을 보여주었습니다. CGV용산아이파크몰 200여 석을 꽉 채운 수강생들의 모습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강연에 참석한 신인 스토리텔러들

강연에 참석한 신인 스토리텔러들

경기대 이수정 교수님은 등장부터 남다른 카리스마를 선보여주었는데요. ‘인격장애’에 대한 포괄적인 개요와 함께 반사회적 인격장애에 대한 이야기를 꺼내며 다양한 경험담을 전해주었는데요. 많은 예비 작가들이 강연에 집중하는 모습을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범인이 범죄 수법을 진전시키는 범죄 재연보다는
사회에 희망을 줄 수 있는 글을 쓰기 바란다

씨네21 주성철 편집장과 함께하는 질의응답

주성철 편집장 이수정 교수

주성철 편집장, 이수정 교수

한 시간의 강연이 끝나고 씨네 21 주성철 편집장과 함께하는 질의응답 시간이 이어졌습니다. 강연에서 주를 이뤘던 ‘사이코패스’에 대한 이수정 교수님의 경험담을 질문하기도 했고, 성격장애가 교육을 통해 나아질 수 있는지 등의 의견을 물어보았는데요. ‘성향은 한번 형성되면 쉽게 바뀌기 어렵다’는 이야기를 전해주었습니다.

5%의 범죄자가 50%의 강력 범죄를 저지른다

이어서, 영화 속에 등장하는 다양한 성격 장애 유형에 대해 말씀해 주셨는데요. 경계성 인격장애가 등장하는 영화 <비밀의 숲>, <23 아이덴티티>, <양들의 침묵>부터 해리성 인격장애가 등장하는 드라마 <킬미힐미>, 영화 <프라이머리 피어>까지! 영화, 드라마 속 성격 장애가 어떻게 설정되는지 현장 경험을 곁들인 이수정 교수님의 재미있는 강연이 순식간에 마무리되었습니다.

신인 스토리텔러들의 질문

신인 스토리텔러들의 질문

최악의 상상력으로 강력 범죄를 키우는데
힘쓰고 있지 않나 심도 있는 고민 필요

1시간의 강연과 2시간 동안 이어진 질의응답까지! 예비 스토리텔러의 궁금증을 해소해 준 스토리업 2차 특강 이수정 교수님의 ‘영화로 보는 인격장애’가 성황리에 막을 내렸습니다. 200여 석을 꽉 채우며 누구보다 집중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는데요. 12월 마지막 스토리업 특강이 기다리고 있다는 사실! CJ문화재단 홈페이지에서 지금 신청 받고 있으니 스토리를 UP할 수 있는 기회 놓치지 마세요~